남성들이여,
"무거운 짐 진 자여, 내게로 오라"며 내미는 여성들의 손을 흔쾌히 잡아야 한다.
《여성시대에는 남자도 화장을 한다》*에서 나는 이렇게 썼다.
"우리 사회에 진정한 여성성이 회복되는 날, 정작 해방의 희열을 맛볼 이들은……천근만근 무겁기만 한 책임의 굴레를 벗고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될 우리 남정네들이다."
비록 문화적 배경은 달라도 같은 목소리를 내는 백인 남성 옌스 판트리흐트의 《남성 해방》을 가슴 뜨겁게 환영한다.
* 이 책은 내가 헌법재판소에 부계혈통주의의 과학적 근거에 관한 생물학자의 의견을 제출해 호주제 폐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남성으로는 드물게 '올해의 여성운동상'을 수상할 즈음 출간되었다.
이렇게 불균형한 세상에서
남성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영화 <82년생 김지영>이 개봉했을 때, 아내는 주말 독박 육아를 감수하며 남편을 혼자 영화관에 보냈다. 그날 영화관에 온 관객들 중 남성은 나 하나였다.
그 이후로 나는 자기소개를 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스스로가 양육자라는 것을 강조하는 편이다. 배우자에 비해 자녀 양육에 덜 참여하면서도, 한 명이라도 더 많은 남자가 스스로 양육자임을 강조해야 조금이나마 불균형이 해소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행위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이렇게 불균형한 세상에서 남성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서로가 서로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길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이다. 남성이 페미니스트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다. 남성이 당연히 페미니스트가 될 수 있지만, 진정한 페미니스트가 되려면 여성의 입장이 되어봐야 한다. 여성이 더 나은 페미니스트가 되기 위해서도 또 다른 소수자가 되어봐야 한다. 우리 모두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는 일을 계속 시도하는 게 페미니즘이라고, 저자는 남성성에 대한 풍부한 설명을 통해 설득하고 있다.
'젠더 갈등'이라 불리는 젠더 차별 문제를 푸는 열쇠 중 하나는 '남성 해방'
지난 30여 년간 여성의 사회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한 젠더교육플랫폼효재가 상정한 성평등 사회의 주요 의제 중 하나는 ‘전환의 남성성’이다. 《남성해방-Why Feminism is good for man》은 네덜란드에서 출간된 뒤 독일어, 아랍어, 영어로 번역되었다. 우리의 고민은 저자의 활동에 닿았고, 저자의 대답은 세계 곳곳에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우리는 이 책의 출간을 기획했다.
저자는 페미니즘을 공부하고, 배운 것을 일상적이자 정치적으로 실천하는 삶을 선택하고 걸어온 것이 축복이라 말한다. 30여 년 동안 배우고, 다른 사람과 토론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남성 동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워크숍과 교육을 진행하며 ‘왜 페미니즘이 남성에게 좋은지’ 스스로 터득한 내용을 이 책에 차곡차곡 상세하게 담고 있다.
성평등 사회를 만들어가는 동료이자 벗이며 남자사람인 그가 말하는 “남성을 위한 성평등과 페미니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지구별 반대편에 있는 네덜란드 사회의 단면이 낯설기는커녕 우리네 모습과 많이 닮은꼴이어도 놀라지 마시라. 지구촌 곳곳에 뿌리 깊게 잔존해있는 가부장제와 남성중심의 질서라는 공통분모가 있으니,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결과다. 공통점을 찾았다면, 성평등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을 함께 논의하고, 모두 노력하자. 저자가 책에서 말한 그대로, “우리는 이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세계 곳곳에서 여성과 남성이 힘을 합치는 운동이 출현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그러니 이 얼마나 희망적인가.
이 책을 독자들과 함께 읽고 토론하고, 그래서 우리가 함께 더 나은 내일을 그릴 수 있기를.
남성의 삶, 성 불평등, 페미니즘에 대한 영감을 주고 통찰력 있는 토론을 제공한다.
이 책은 모든 남자와 그들을 아끼는 여자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저자의 메시지는 희망적이며 이해하기 쉽다.
남성 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매우 읽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은 ‘성평등을 위한 남성의 참여’라는 주제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남성 해방'은 성별과 관련된 전통적인 인식을 뒤엎으며, 남성성과 관련된 문제와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성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여성과 여성의 문제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 책은 남성의 삶과 남성성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자 합니다.
저자는 매우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현대 사회에서 남성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되는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와 그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여성들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와 함께, 남성들 스스로도 마주하고 극복해야 할 문제들을 제시합니다.
또한, 이 책은 성별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면서도 누구든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쉽게 쓰여져 있습니다. 따라서, 성별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관심이 있는 누구든지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전통적인 남성성에 대한 인식과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남성 해방'은 성별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자 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